작은 미술관

빛 위주의 자연을 창조(創造) - 모네 Claude Monet(1840~1926)

덕여 (悳汝) 2011. 9. 19. 11:02

 

*모네 Claude Monet(1840~1926)

빛 위주의 자연을 창조(創造)

 

르느와르작품

 

클로드 모네 [Claude Monet, 1840.11.14~1926.12.5]

프랑스의 인상파 화가 

파리 출생. 

소년시절을 르아브르에서 보냈으며, 그곳에서 화가 부댕을 만나,

외광()묘사에 대한 초보적인 화법을 배웠다.

19세 때 파리로 가서 아카데미 스위스에 들어가, 피사로와 사귀었다.

 2년간 병역을 치르고 1862년 파리로 귀환, 글레르 밑에서

 A.르누아르, A.시슬레, F.바지유 등과 사귀며 공부하였다.

초기에는 G.쿠르베와 E.마네의 영향을 받아 인물화를 그렸으나

점차 밝은 야외에서 풍경화를 그렸다.

 

1870년 프로이센-프랑스전쟁 때 런던으로 피신, 이때 J.터너, J.컨스터블 등의

 영국 풍경화파의 작품들에 접했다.

이것은 명쾌한 색채표현이란 점에서 커다란 기술적 향상을 그에게 가져다주었다.

 

1872년 귀국, 파리 근교의 아르장퇴유에 살면서 센 강변의 밝은 풍경을 그려,

인상파양식을 개척하였다.

1874년 파리에서 '화가·조각가·판화가·무명예술가 협회전'을 개최하고 여기에

12점의 작품을 출품하였는데, 출품된 작품 《인상·일출()》이란 작품 제명에서

 인상파란 이름이 모네를 중심으로 한 화가집단에 붙여졌다.

이후 1886년까지 8회 계속된 인상파전에 5회에 걸쳐 많은 작품을 출품하여

대표적 지도자로서의 위치를 굳혔다.

 

한편 1878년에는 센강변의 베퇴유, 1883년에는 지베르니로 주거를 옮겨 작품을 제작하였고,

만년에는 저택 내 넓은 연못에 떠 있는 연꽃을 그리는 데 몰두하였다.

작품은 외광을 받은 자연의 표정을 따라 밝은색을 효과적으로 구사하고,

팔레트 위에서 물감을 섞지 않는 대신 '색조의 분할'이나 '원색의 병치()'를 이행하는 등,

인상파기법의 한 전형을 개척하였다.

 

자연을 감싼 미묘한 대기의 뉘앙스나 빛을 받고 변화하는 풍경의 순간적 양상을 묘사하려는

그의 작화()의도는 《루앙대성당》 《수련()》 등에서 보듯이

동일주제를 아침·낮·저녁으로 시간에 따라 연작한 태도에서도 충분히 엿볼 수 있다.

이 밖에 《소풍 The Picnic》 《강 The River》 등의 작품도 유명하며 만년에는 눈병을 앓았다.

1926년 폐암으로 86세에 세상을 떠났다.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아틀리에의 한구석/ 모네 Claude Monet(1840~1926)

 

 

노르망디의 농장의 뜰 / 모네 Claude Monet(1840~1926)

 

 

뜰의 여인 / 모네 Claude Monet(1840~1926)

 

 

카미유, 녹색의 의상 / 모네 Claude Monet(1840~1926)

 

 

생타드레스의 테라스 / 모네 Claude Monet(1840~1926)

 

 

라 그르누이에르 / 모네 Claude Monet(1840~1926)

 

 

라 그르누이에르 일광욕(1869) / 모네 Claude Monet(1840~1926)

 

 

고디베르 부인의 초상(1868) / 모네 Claude Monet(1840~1926)

 

  

붉은 망토(1869)  / 모네 Claude Monet(1840~1926)

 

 

 

개양귀비 / 모네 Claude Monet(1840~1926)

 

 

 파라솔을 든 카미유와 아들 La Promenade(1875) / 모네 Claude Monet(1840~1926)

 

 

양산을 부인(1876) / 모네 Claude Monet(1840~1926)

이 작품은 카미유 사후 모네의 두번째 부인이 될

쉬잔 에쉐데를 모델로 삼은 그림이다.

 

 

정원에서의 점심식사(1873) / 모네 Claude Monet(1840~1926)

 

  

오찬(1867)  / 모네 Claude Monet(1840~1926) 

 

  

시슬리家의 저녁 식사 / 모네 Claude Monet(1840~1926)

 

 

잔담 / 모네 Claude Monet(1840~1926)

 

 

카푸시뉴 거리 / 모네 Claude Monet(1840~1926)

 

 

 

아르쟝뚜유의 다리 / 모네 Claude Monet(1840~1926)

 

 

눈 속의 아르쟝뚜유 / 모네 Claude Monet(1840~1926)

 

 

까치(1869) / 모네 Claude Monet(1840~1926)

 

 

생 라자르 역(驛(1877)  / 모네 Claude Monet(1840~1926) 

 

 

생 라자르 역驛에 도착한 기차 (1877) / 모네 Claude Monet(1840~1926)

 

 

일본 의상의 여자(1876) / 모네 Claude Monet(1840~1926) 

 

 

 

과일이 있는 靜物 / 모네 Claude Monet(1840~1926)

 

 

 

기로 장식된 몽토르귀유 거리 / 모네 Claude Monet(1840~1926)

 

 

베투유의 교회당 / 모네 Claude Monet(1840~1926)

 

 

 

아르쟝뚜유의 홍수 / 모네 Claude Monet(1840~1926)

 

 

 

라바쿠르, 햇빛과 눈 / 모네 Claude Monet(1840~1926)

 

 

해바라기 / 모네 Claude Monet(1840~1926)

 

 

두 짚가리 / 모네 Claude Monet(1840~1926)

 

 

에프트 강변의 포플라 / 모네 Claude Monet(1840~1926)

 

 

 

런던, 워털루 다리 / 모네 Claude Monet(1840~1926)

 

 

뱃놀이 / 모네 Claude Monet(1840~1926)

 

 

햇볕을 담뿍 받은 포플라 / 모네 Claude Monet(1840~1926)

 

 

루앙 大聖堂의 아침 / 모네 Claude Monet(1840~1926)

 

 

 

루앙 大聖堂의 한낮(1894) / 모네 Claude Monet(1840~1926)

 

 

루앙 大聖堂의 저녁 / 모네 Claude Monet(1840~1926)

 

 

 

흐린날의 루앙 성당(1894) / 모네 Claude Monet(1840~1926)

 

 

파도치는 투루빌 바다 / 모네 Claude Monet(1840~1926)

 

 

 

에트레타의 거친파도(1883) / 모네 Claude Monet(1840~1926)

 

 

베네치아, 팔라초 듀칼레 / 모네 Claude Monet(1840~1926)

 

 

런던의 국회의사당 / 모네 Claude Monet(1840~1926)

 

 

 

수련의 연못 / 모네 Claude Monet(1840~1926)

LETANG AUX NYMPHEAS
1907년 캔버스 유채 101.5X74.5Cm 도꾜 브리지스턴 미술관 소장

 

 

디에프 부근의 절벽 / 모네 Claude Monet(1840~1926)

1882년 캔버스 위에 유채.66 x 82cm. 취리히 쿤스트하우스 소장.

프랑스 파리의 북서쪽 약 167km 지점 아르크강(江) 하구에 있는 디에프를 배경으로 그린 그림이다.

디에프는 백악(白堊)의 하얀 단애를 이루는 것으로 유명하다.

영국의 별칭인 앨비언(하얀 나라)은 이것에 유래한다. 

 

 

 보트 / 모네 Claude Monet(1840~1926)

1887년 캔버스 위에 유채 146 x 133cm. 파리 마르모탕미술관 소장.

 

 

 인상(해돋이) / 모네 Claude Monet(1840~1926)

 1873년 캔버스 위에 유채 48 x 63cm. 파리 마르모탕미술관 소장.

 1874년에 한 사진사의 작업실에서 열린 전시회에 전시된 그림으로

어떤 비평가가 이 그림의 제목이 특히 우스꽝스럽다고 생각하여

이러한 미술가들을 조롱조로 '인상주의자'라고 불렀다.

 

 

자화상 / 모네 Claude Monet(1840~1926)

 

구월애/퍼온글